본문 바로가기
● 오늘은 육아중!!

초등학교 1학년 국어 받아쓰기 준비하기!

by 박자매(Park-JaMae) 2025. 3. 23.
반응형

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많은 아이들이 처음으로 국어 받아쓰기를 경험하게 됩니다. 받아쓰기는 단순히 글자를 정확하게 쓰는 연습뿐만 아니라 올바른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익히고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. 하지만 처음 받아쓰기를 시작하는 아이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적절한 방법으로 도와주면 아이가 보다 즐겁게 받아쓰기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의 받아쓰기를 어떻게 준비하고 효과적으로 연습할 수 있을까요?

받아쓰기 초등학생


1. 초등학교 1학년 받아쓰기의 중요성

1. 기본적인 맞춤법과 띄어쓰기 연습

  • 받아쓰기는 아이들이 국어를 바르게 익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듣고 받아 적는 과정에서 소리와 글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맞춤법과 띄어쓰기 원칙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.

2. 문장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 향상

  • 받아쓰기를 잘하려면 문장을 듣고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. 따라서 받아쓰기 연습을 꾸준히 하면 듣기 능력이 향상되고 나중에 독해력과 작문 실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3. 쓰기 실력 향상과 자신감 상승

  • 받아쓰기는 쓰기 실력을 키우는 데도 효과적입니다. 처음에는 틀리는 것이 많아도 꾸준히 연습하면서 점점 정확도가 높아지면 아이는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.

반응형

2. 초등학교 1학년 받아쓰기 주요 내용

1학기 : 기초 낱말과 짧은 문장

  • 1~2주 차 : 자음과 모음 쓰기 (가, 나, 다, 라 등)
  • 3~6주 차 : 받침 없는 단어 (하마, 나비, 토끼 등)
  • 7~10주 차 : 받침 있는 단어 (공, 집, 꽃 등)
  • 11~16주 차 : 짧은 문장 (나는 밥을 먹어요. 엄마가 와요.)

2학기 : 문장 확장 및 띄어쓰기

  • 1~4주 차 : 조금 긴 문장 (나는 학교에 가요.)
  • 5~8주 차 : 띄어쓰기 연습 (동생이 사과를 먹어요.)
  • 9~12주 차 : 의문문 연습 ("어디 가요?" "무엇을 해요?")
  • 13~16주 차 : 맞춤법과 문장 부호 익히기 ("엄마가 좋아요.")

3. 초등학교 1학년 받아쓰기 급수별 예제

1급 (가장 쉬운 단계: 자음과 모음)

  • 목표 : 기본적인 한글 자음과 모음을 익히기
  • 예제 :
1
2
3
4
5
6
7
8
9
10

2급 (낱말 - 받침 없는 쉬운 단어)

  • 목표 : 받침 없는 쉬운 단어 익히기
  • 예제 :
1 엄마
2 아빠
3 나비
4 토끼
5 바지
6 코끼리
7 사과
8 학교
9 친구
10 기차

3급 (낱말 - 받침이 있는 단어)

  • 목표 : 받침이 있는 단어 연습
  • 예제 :
1
2
3
4
5
6
7
8
9
10

4급 (짧은 문장 - 받침 없는 문장)

  • 목표 :  짧은 문장을 자연스럽게 받아쓰기
  • 예제 :
1 나는 밥을 먹어요.
2 아빠가 오세요.
3 엄마가 예뻐요.
4 동생이 놀아요.
5 친구가 좋아요.
6 꽃이 예뻐요.
7 강아지가 뛰어요.
8 나는 학교에 가요.
9 비가 내려요.
10 토끼가 귀여워요.

5급 (짧은 문장 - 받침 있는 문장)

  • 목표 :  받침이 포함된 짧은 문장 쓰기
  • 예제 :
1 나는 학교에 가요.
2 엄마가 떡을 만들어요.
3 강아지가 공을 물었어요.
4 동생이 손을 씻어요.
5 친구가 책을 읽어요.
6 아빠가 빵을 사요.
7 나는 장난감을 좋아해요.
8 고양이가 잠을 자요.
9 우리는 함께 놀아요.
10 시계가 똑딱거려요.

6급 (조금 긴 문장 연습 - 기본 띄어쓰기 포함)

  • 목표 : 두 개 이상의 문장을 써보기
  • 예제 :
1 나는 오늘 학교에 갔어요.
2 우리 집에는 강아지가 있어요.
3 엄마가 맛있는 음식을 만들었어요.
4 친구와 함께 공원에서 놀았어요.
5 동생이랑 같이 그림을 그렸어요.
6 나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요.
7 아빠가 시장에서 장을 보셨어요.
8 나는 동생과 장난감을 나누어 써요.
9 비가 와서 우산을 썼어요.
10 나는 책을 좋아해서 많이 읽어요.

7급 (띄어쓰기와 맞춤법 연습)

  • 목표 :  띄어쓰기와 맞춤법을 정확하게 쓰기
  • 예제 :
1 나는 학교에서 친구를 만났어요.
2 우리 가족은 주말에 산에 갔어요.
3 동생이 사과를 먹었어요.
4 아빠가 선물을 주셨어요.
5 비가 내려서 우산을 썼어요.
6 엄마가 책을 읽어 주셨어요.
7 나는 공원에서 자전거를 탔어요.
8 우리는 함께 여행을 떠났어요.
9 강아지가 공을 물고 뛰었어요.
10 하늘에 별이 반짝반짝 빛나요.

8급 (의문문 연습 - 질문 문장 받아쓰기)

  • 목표 :  질문 형태의 문장 연습
  • 예제 :
1 너는 어디에 가니?
2 점심으로 무엇을 먹었니?
3 이 책은 누구의 것이니?
4 강아지는 어디에 있니?
5 내일 학교에 갈 거야?
6 엄마, 저는 뭐 해요?
7 친구가 왜 화가 났어요?
8 우리 언제 만날까요?
9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?
10 선생님, 숙제는 언제 내야 해요?

9급 (지시문, 명령문 연습)

  • 목표 :  명령문과 설명문 연습
  • 예제 :
1 문을 꼭 닫으세요.
2 숙제를 열심히 하세요.
3 손을 깨끗이 씻어요.
4 친구에게 친절하게 대해요.
5 공을 던지지 마세요.
6 연필을 바르게 잡으세요.
7 책을 조용히 읽어요.
8 학교에서는 뛰지 마세요.
9 약속을 꼭 지키세요.
10 다른 사람을 도와주세요.

10급 (복합 문장 연습 - 긴 문장 받아쓰기)

  • 목표 : 긴 문장을 받아쓰며 띄어쓰기와 문장 부호 연습
  • 예제 :
1 나는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밥을 먹었어요.
2 친구와 함께 놀이터에서 신나게 놀았어요.
3 어제 엄마와 시장에 가서 과일과 채소를 샀어요.
4 오늘 학교에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었어요.
5 강아지가 나를 보고 반갑게 짖었어요.
6 나는 동생과 사이좋게 장난감을 나누었어요.
7 비가 와서 집에서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냈어요.
8 우리 가족은 주말마다 공원에 가서 산책을 해요.
9 나는 피아노를 배우고 싶어서 학원에 다녀요.
10 할머니 댁에 가서 맛있는 음식을 먹었어요.

4. 받아쓰기에 대한 부담 줄이는 방법

1. 너무 자주 시키지 않기

  • 받아쓰기를 매일 하다 보면 아이가 지칠 수 있습니다. 주 2~3회 정도 적당한 빈도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.

2. 한 번에 너무 많은 단어를 연습하지 않기

  • 처음부터 많은 단어를 외우게 하면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.
  • 3~5개의 단어로 시작해서 점점 늘려가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.

3. 칭찬과 보상을 활용하기

  • 받아쓰기를 끝낸 후 작은 보상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  • 예를 들어 "받아쓰기를 다 하면 좋아하는 동화책을 읽어줄게!"처럼 보상을 정하면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.

초등학교 1학년 받아쓰기는 단순히 맞춤법을 익히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. 듣고 이해하는 능력, 글자를 정확히 쓰는 습관, 문장 구조를 익히는 과정까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. 받아쓰기 연습을 할 때 중요한 것은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것입니다.
부모님이 긍정적인 태도로 아이를 응원하고 격려해 주면 받아쓰기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점점 자신감을 갖고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.
 

 

반응형